출간소식 - 한국교회 힌두권 선교 40년

2022. 4. 25. 06:39안내 및 공지

728x90

2022년은 한국교회가 인도에 첫 번째 선교사를 파송한 지 4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 뜻깊은 해를 맞아서 인도와 네팔 선교에 헌신해 온 전문가 10명이 공동으로 지난 40년의 힌두권 선교를 회고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매우 의미있는 도서를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5장, 한국교회의 인도선교 40년 역사 부분과, 9장 전체 좌담회 부분에 참여하였습니다. 코로나 19 팬데믹과 강화되고 있는 민족주의의 흐름 속에서 인도선교의 좌표를 제시하는 중요한 책입니다.  많은 분들이 구입하여 일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한국 교회 힌두권 선교 40년》
-  13억 힌두교 신자들에게 그리스도를!


* 엮은이: 김한성 
I 신국판(152*225) I 320쪽 I 18,000원

▶ 13억의 영혼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겠다는 선교의 열정과 헌신
▶ 지난 40년간 힌두권 선교역사를 회고하고 선교의 미래를 전망하다
▶ 힌두권 선교 전문가 10인이 다양한 주제로 공동 집필한 책 


?  출판사 책 소개


한국 교회가 인도와 네팔 등지의 힌두권 국가에 복음을 전하기 시작한 지도 벌써 40년이나 되었다. 본서는 한국 교회가 지난 40년간 다른 문화, 다른 가치, 다른 종교를 가진 힌두권 국가의 수많은 영혼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려고 했던 선교의 뜨거운 열정과 헌신이 가득 담긴 책이다. 우선은 힌두교가 어떤 종교인지, 힌두권 문화와 사회가 어떤 것인지에 관한 정보를 알려 주고, 지난 40년간의 선교 사역을 자세히 회고하면서, 앞으로의 선교 사역에 대한 미래도 전망하고 제언한다. 선교 이론과 현장을 겸비한 10명의 힌두권 선교 전문가들이 함께 동역하여 이 책을 공저했다. 선교사들과 선교학자들의 다양한 경험과 연구와 제언을 담은 이 책이 한국 교회 힌두권 선교 사역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다.

?  목차


서문 · 5 | 추천사_이병성/최은성 · 8 | 미주 · 297 | 참고 문헌 · 309

[ 제1부 · 한국 교회의 힌두권 이해 ]

제1장 한국 교회의 힌두교 이해 --- 진기영 · 15
제2장 한국 교회의 인도 사회 이해 --- 이윤식 · 37
제3장 한국 교회의 인도 기독교 이해 --- 공갈렙 · 61
제4장 힌두권에서 선교사들의 역할 --- 조범연 · 78​

[ 제2부 · 한국 교회의 힌두권 사역 회고 ]

제5장 한국 교회의 인도 선교 40년 역사 --- 임한중 · 95
제6장 한국 교회의 인도 속의 무슬림 선교 --- 김바울 · 127
제7장 한국 교회의 네팔 선교 역사 --- 김한성 · 156
제8장 한국 교회의 네팔 선교 특징들 --- 김정근 · 179
제9장 한국 교회의 힌두권 선교 회고 --- 전체 좌담 · 210
제10장 힌두권 선교, 다음 시대의 과제 --- 조동욱 · 238

[ 제3부 · 힌두권 선교 미래에 대한 전망 ]

제11장 힌두 선교 전략 재고 --- 이계절 · 254
제12장 힌두권 공동체와 인도 교회 --- 곽야곱 · 274

? 책 속으로


엮은이 서문


힌두권인 인도와 네팔에 한국 선교사가 첫 발을 내딛은 지 꼭 40년이 지났습니다. 1982년 이래 지금까지 한국 선교사들은 힌두권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많은 시련과 도전들을 직면했습니다. 예전에는 요즘만큼 힌두권에 대한 정보가 그닥 있지 않았고, 왕래하는 것도 불편했을 뿐 아니라, 한국 교회 또한 넉넉하지 못했습니다. 돌아보니, 지난 40년 동안 참 많이 바뀌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크게 바뀌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한국 선교사들의 선교 열정과 헌신, 그리고 사랑입니다. 힌두권의 10억이 넘는 잃어버린 영혼을 하나님께로 인도하겠다는 선교 열정! 죽으면 죽으리라는 헌신! 선교사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고 현지인의 필요부터 챙기는 사랑! 이것이 힌두권에서 사역하는 한국 선교사들의 특징입니다.

하나님은 한국 교회가 지난 40년 동안 힌두권에서 한 일을 너무도 잘 아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10명의 저자들이 공동 집필한 이유가 있습니다. 여러 이유 중에 가장 큰 이유는 한국 교회가 힌두권 선교를 모르기 때문입니다. 한국 교회와 선교사들이 지난 40년 동안 힌두권 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며 어떻게 사역을 했는지를 한국 교회가 모릅니다. 한국 교회가 이것을 알아서 선교의 주인이신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을 보기 원합니다. 한국 교회가 이것을 알아서 하나님 앞에서 감사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한국 교회가 이것을 알아서 격려를 받고 힘을 얻길 원합니다.

이 책을 통해 한국 교회에 힌두권 선교에 대한 새로운 관심이 일어나기를 기대합니다. 힌두권에 관심이 생겨야 알고 싶은 마음도 생기니, 한국 교회의 관심을 끌기 위함입니다. 한국 교회가 힌두권의 잃은 영혼들을 섬길 때, 지난 40년 역사에서 배워서 잘하는 것을 더 잘하고 잘못한 것을 지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함입니다.

『한국 교회 힌두권 선교 40년』은 한 사람의 노력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일입니다. 다루어야 할 주제와 영역들이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힌두권 선교를 주관하신 하나님께서 이 책의 출판도 이끌어 주셨습니다. 다양한 배경의 저자들이 이렇게 모여서 공저할 수 있으리라고는 조금도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총 10명의 힌두권 선교 전문가들이 참여했습니다.

이 책은 3부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1부는 힌두권의 이해를 돕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1장에서는 진기영 박사가 ‘힌두교’에 대해 설명했고, 2장에서는 이윤식 박사가 카스트를 중심으로 ‘힌두 사회’를 설명했고, 3장에서는 공갈렙 박사가 ‘인도 기독교’를 설명했고, 4장에서는 조범연 박사가 힌두권에서 사역하는 ‘선교사들의 역할’에 대한 견해를 나누었습니다.​

제2부는 한국 교회의 힌두권 사역을 회고한 내용입니다. 5장에서는 임한중 박사가 한국 교회의 ‘인도 선교 역사’를 약술했고, 6장에서는 김바울 선교사가 인도 속 ‘무슬림 선교’에 대해 정리했고, 7장에서는 김한성 박사가 한국 교회의 ‘네팔 선교 역사’를 정리했고, 8장에서는 김정근 박사가 한국 교회의 ‘네팔 사역의 특징들’을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9장에서는 집필진이 한국 교회의 힌두권 선교에 대해 회고하는 좌담을 정리했습니다.​

제3부는 힌두권 선교의 미래를 전망했습니다. 10장에서는 조동욱 박사가 ‘힌두권 선교의 과제’에 대해 전망했고, 11장에서는 이계절 선교사가 ‘인도 선교 전략’에 대해 평가했고, 12장에서 곽야곱 박사가 ‘한국 선교 공동체와 교회’에 대해 고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ACTS 네팔선교연구원의 동역 교회들에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드러나는 것이 별로 없는 일종의 후방 사역이라고 할 수 있는 선교 연구를 위해서 기도와 재정으로 네팔선교연구원과 신실하게 동역하는 교회들이 있습니다. 용인 송전교회, 구리 우리네교회, 부산 대흥교회, 서울 은좌교회, 서울 갈릴리교회, 양평 덕수교회, 천안 반석교회의 담임 목사님들과 성도들의 넉넉한 사랑과 기도와 지원이 있었기에 네팔선교연구원의 사역이 가능했습니다.

?‍?‍?‍?  추천평


지금도 하나님은 한국 교회를 사용하셔서 그 역할을 충실히 감당하도록 인도하고 계십니다. 지난 40년 동안 힌두권 선교에 함께했던 한국 교회, 그리고 선교사들 사역의 과정과 역할은 격려를 받아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선교 현장에서 한국 교회에 소개하는 힌두권 선교에 관한 서적이 많지 않아 늘 아쉬웠습니다.

이 책은 이런 갈증을 단숨에 종합적으로 해결해 준다고 확신합니다. 이 책을 통해 힌두권 선교를 새롭게 전망해 볼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입니다. 선교 이론과 현장을 겸비한 전문가들이 동역하여 만드신 역사적으로도 귀한 이 책을 하나님 나라에 관심을 갖은 모든 이에게 기쁘게 추천합니다.

- 이병성 목사 (하리교회 담임, 前 인도 선교사, 선교전략연구소장)

저는 빚진 자의 마음으로 지난 25년간 인도 선교에 동참해 왔습니다. 그동안 선교의 후방에서 선교 최전방을 지원하는 사명과 ‘총체적 선교’라는 기치 아래, 이것저것 가리지 않고 선교라는 이름이 붙은 일이라면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잠언 19장 2절의 “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잘못 가느니라”는 말씀과 같이, 지식 없는 소원과 많은 시행착오를 겪기도 했습니다.

금년은 한국 교회가 인도에 첫 번째 선교사를 파송한 지 4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때 시의적절하게 『한국 교회 힌두권 선교 40년』이라는 뜻깊은 책이 출간되어 기쁘고 감사합니다. 한국 교회의 지난 40년의 시간과 사역을 되돌아보는 선교학적 정리와 더불어, 앞으로의 선교 사역과 비전을 내다보는 작업이 절실한 때입니다. 인도 선교 40년의 역사 가운데 결코 쉬운 기간은 없었지만, 2014년 힌두 국가의 회복을 정강 정책의 근본으로 삼는 BJP정당과 모디의 집권 및 연임으로 지난 9년간 수많은 선교사님들의 비자 거부와 추방, 집중 감시, 갖은 핍박으로 가장 길고 힘든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이에 더해 무려 3년을 넘어가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도 선교는 가장 힘들고 어려운 광야와 터널을 지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 가운데 이번에 힌두권 선교사이시자 선교학자이신 김한성 교수님께서 『한국 교회 힌두권 선교 40년』을 출간하시게 되어 너무 감사합니다. 이 책은 열 분의 선교사님들과 선교학자의 옥고를 모은 책입니다. 한 개인의 관점과 경험과 연구를 넘어 여러 현장 선교사님들과 선교학자들의 다양한 경험, 관점, 연구를 통해 지난 40년 인도 선교의 놀라운 성과와 열매도 돌아보고, 진지한 반성과 성찰을 통해 광속으로 변화하는 세계와 선교지의 상황 속에서 미래를 위한 새 이정표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선교사님들의 선교적 산고를 통해 만들어진 진주 같은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하나님의 크신 위로와 풍성한 은혜가 넘치시고, 특별히 이 모든 일의 앞에서, 또 중심에서 많은 수고를 아끼지 아니하신 김한성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인도 선교에 새 일을 행하실 주님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 최은성 목사 (서울 은현교회 담임, 인도선교네트웍 대표)

■ 도서 구매 링크

알라딘 https://bit.ly/3EE8MfS
예스24  https://bit.ly/3L61Iet
교보문고 https://bit.ly/3Ka1amC
갓피플몰 https://gpf.kr/gNRhZ

728x90